도시의 물리적 환경은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미취학 아동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보육시설과 교육시설의 경우 실내 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가 이루어지고 주변 도시 및 근린환경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취학 아동의 보육·교육시설 주변 환경을 건축물 용도 및 유해시설 분포, 도로와의 관계, 공원의 접근성이라는 세 가지 물리적 요소로 분석함으로써 보육·교육시설의 입지환경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어린이집과 유치원 주변에 입지한 건축물의 용도 및 유해시설에 대해 살펴 본 결과, 유해시설은 금천구, 영등포구, 구로구, 성동구에 주로 집중되어 있었다. 미취학 아동이 공장시설, 숙박위락시설과 같은 유해시설에 노출되지 않기 위해서는 보육·교육시설의 입지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유치원 주변 도로 환경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어린이보호구역 지정은 되어 있으나, 속도제한만으로는 안전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보육·교육시설에 주변 도로에서 아동의 보행안전 확보를 위한 개선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인접한 공원 접근성을 살펴본 결과, 전체 공원 비율이 낮으며 공원 인접 어린이집과 유치원 수도 적은 경우는 광진구, 구로구로 나타났다. 보육·교육시설에서 도보로 접근할 수 있는 소규모 공원 확보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보육·교육시설의 입지환경을 살펴 본 결과, 미취학 아동의 안전한 활동 보장 및 근린환경의 질적 제고를 위하여 주변 유해시설에 대한 규제,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보행으로 접근 가능한 공원의 조성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추후 후속 연구를 통해 보육·교육시설의 입지 환경과 관련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Outdoor childcare environments in urban spaces have tremendous influence on the development of preschoolers. Nonetheless, most research has focused on the interior amenities of childcare and education facilities since preschoolers spend more time within them. The research analyzes the physical and spatial factors of the urban contexts around childcare centers, regarding types of youth harmful facilities, attributes of bordering roads, and accessibility to open green spaces. These factors are classified into the following aspects: usages of and harmful facilities around the buildings, attributes of bordering roads, and accessibility to open green spaces. The results demonstrate that some preschools are exposed to various unsafe and youth-harmful environmental factors such as being adjacent to wide roads with high speed limits and being near factories or adult entertainment facilities. Plans for more dispersed small-scale green spaces may encourage preschoolers to extend activities from indoor institutions. Moreover, it is crucial to consider the surrounding environment when planning for additional extensions and improvement of existing preschools, and to provide policy guidelines which reflect such consider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