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인력의 전문성, 보육의 질을 결정한다

Abstract

보육시설의 양적 성장이 이루어짐에 따라 근래에는 보육서비스의 품질 개선에 대한 요구가 강해졌다.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는 사명감과 전문성을 지닌 보육인력이다. 그러나 현재 보육인력 자격취득 요건은 유사자격 취득 요건에 비해 경력 기간 및 취득 학점의 불충분으로 인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현재 보육시설장 자격 취득 요건 중에는 사전교육이 부재하여 전문성 확보에 취약한 구조이며 자격 취득을 위한 경력요건도 직종을 제한하지 않는다. 또한 보육교사 양성과정의 경우에도 개방성은 높으나 전문성 측면에서는 취약하다.

따라서 2011년도에는 보육인력 자격 취득 기준을 강화함으로써 보육인력의 전문성 향상을 통한 보육서비스 질 제고에 힘쓰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