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영유아의 수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육아지원기관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수가 급증함에 따라 육아지원기관에서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 모색이 중요한 시점이다. 본연구는 육아지원기관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태도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육아지원기관에서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기관에서의 다문화교육은 연간교육과정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주로 다른 문화를 소개하고 알아보는 수준에 그치고 있어 보다 다양한 다문화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 다문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태도 측면에서 교사는 자신의 다문화 수용력과 관련 지식에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으나 실제적인 다문화교육 지도 및 지역사회 이용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육아지원기관에서 다문화 가정 영유아를 위한 정책 방안으로 교사의 의식 제고·전문성 신장, 다문화 프로그램 개발·보급, 다문화가정 부모 참여 유도·지원, 다문화가정 및 영유아에 대한 인식 전환을 제안한다.
Table Of Contents
1. 다문화가정 영유아의 육아지원기관 이용 2. 육아지원기관의 다문화교육 현황 3.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태도 4. 육아지원기관에서의 다문화가정 영유아 지원 정책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