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발전 방향 및 차기정부의 정책 과제

Abstract

정부는 조기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기 위하여 유아교육선진화 계획을 추진한 바 있으며, 2012년 만 5세 누리과정 시행에 이어 2013년부터는 3, 4세까지 누리과정을 확대 도입할 예정이다. 차기 정부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유아교육 주요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과 함께 보다 발전적인 정책 과제들을 선정·추진해야 할 것으로 기대한다. 즉, 사회 통합 및 지속가능발전 등 국가의 주요 국정 아젠다를 고려하고, 미래 사회 전망과 국외 유아교육 정책 동향을 파악하여, 유아교육의 현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타당하고 바람직한 유아교육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고에서는 차기 정부가 향후 5년간(2013~2017년) 추진해야 할 유아교육 발전 15대 과제를 제시해 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