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보육기관평가 비교: 영국과 뉴질랜드를 중심으로

Abstract

유아교육·보육 기관의 질을 제고하기 위하여 기관평가를 하는 것은 기관의 질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제적으로도 관심이 높다. 영국과 뉴질랜드는 공통적으로 독립적인 평가기관을 설립하여 평가자의 자격기준을 설정하여 양성하고 있다. 평가방법 측면에서 두 국가가 크게 다르지 않으나 영국은 영유아기기본교육단계의 준수여부를 주로 평가하고, 뉴질랜드에서는 지표를 하나의 자원으로 인식하여 기관에 따라 다양한 면을 고려하고자 한다. 평가결과는 두 국가에서 모두 등급으로 공개하며 특히 영국에서는 저조한 평가를 받은 기관에 대해서는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국제비교를 통해 추출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유아교육·보육 기관 평가의 본질적인 목적과 효율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