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양육지원, 아동중심의 체계적 접근 모색되어야

- 우리나라 외국인 주민 수 약 141만, '11년 대비 11.4% 증가 - 6세 이하 아동은 약 10만 5천명으로 다각적인 다문화 영유아 지원 방안 필요 - 다문화 자녀는 대체적으로 양호한 인지발달, 사회정서 발달을 보임. - 조사대상 아동의 약 1/4이 발달 지연을 보이기도 하므로 적절한 조기 개입 이뤄져야 함. - 정서적 지원과 돌봄은 비교적 잘 이뤄지나, 자녀교육 지원과 문화생활을 함께 하는 역할 수행은 상대적으로 부족함. - 자녀가 성장하면서 부모역할 수행에 대한 효능감은 감소함. - 교육 프로그램이 방과후 지도나 언어교육에 국한되고 연수 참여 경험이 있는 교사는 16.5%로 적게 나타남. 유치원·어린이집 등 다문화 가족 자녀 대상 프로그램의 활성화가 필요함. - 센터나 기관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네트워크의 제공 기회를 늘리고 아동의 모에 대한 거주기간별, 출신국별로 차별화된 맞춤형 지원을 늘려나가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