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이용부모의 역할과 책임 강화되어야

- 어린이집 이용자로서 부모권리뿐만 아니라, 역할과 책임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다양한 부모참여 방안 모색이 필요함. - 부모와 원장 및 교사는 부모의 양육관련 역할로 자녀의 발달 지원·교육을 가장 높게 인식하였으며, 자녀의 정서관리와 신체관리 등 부모역할에 대한 책임의식이 높게 나타남. - 이용부모의 역할과 책임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나, 실제 실시 정도 및 참여정도는 비교적 낮았음. - 교사와 원장은 이용부모의 역할과 책임을 안내하는 가이드라인과 제도화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함. -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에게 어린이집에서 지켜야 할 기본 사항을 정하여 공유하고 부모가 부모교육 등 다양한 부모참여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되, 실효성 있는 운용을 위해 제도화할 것을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