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육·보육 질 모니터링의 국제동향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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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영유아 교육·보육 질 모니터링의 국제동향 및 시사점
Author(s)
최윤경
Issued Date
2017-09-10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063
Abstract
- 영유아의 기관 이용률 증가에 따른,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질 관리의 중요성 증가
- ECEC 모니터링의 종류는 서비스 질, 교직원, 아동발달, 커리큘럼 실행에 대한 모니터링으로 구분
- 서비스 모니터링이 가장 일반적이며, 교직원 질 모니터링과 아동발달 및 성과 모니터링도 증가 추세
- 각 국은 모니터링의 결과가 실질적인 서비스 질 제고와 아동 발달의 성과로 반영되도록 후속조치를 취하고, 관련 정책을 입안
- 교직원의 질 및 교육·보육과정 수행 모니터링 실시
- 아동발달 및 학습성과 모니터링 증가
- 다양한 대상과 주체에 의한 모니터링의 통합적 운영이 필요. 서비스 질에 대한 정의와 구체적 기준 마련 필요
Table Of Contents
Ⅰ. 배경
Ⅱ. OECD 국가들의 ECEC 질 모니터링 동향 및 유형
Ⅲ. ECEC 질 모니터링의 유형별 목적, 방법 및 결과 활용
Ⅳ. 결론 및 제언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3. 육아정책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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