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 육아정책연구소의 적극적 경청 _다문화 한부모가정과의 현장 간담회

Abstract

육아정책연구소는 2018년 4월 24일 다문화 한부모가정 어머니들과 『제3차 KAL(KICCE Active Listening: 육아정책연구소의 적극적 경청) 찾아가는 육아현장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해당 간담회에는 일본, 베트남, 중국, 카자흐스탄 출신의 ‘글로벌한부모회’(자조모임) 대표 외 한부모가정의 어머니 6인, 지원 사업을 담당하는 서울특별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 육아정책연구소 소장 및 관련 연구자가 참여하였다. 어머니들은 다문화 한부모가정으로서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경험했던 어려움과 지원정책 활용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필요한 정책으로는 육아정책에 대한 정보를 여러 언어로 번역한 육아정보 책자 발간, 양육역량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및 자녀교육을 위한 대학생 멘토링 사업의 활성화, 다문화 배경을 지닌 아이돌보미 사업, 전 배우자로부터 양육비를 원활하게 받을 수 있는 정책, 일자리 및 안정된 주거를 위한 지원정책 등이 제안되었다. 아래 본문에서는 간담회에서 논의되었던 내용을 재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