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유치원·어린이집 실태와 개선안

Metadata Downloads
Title
농어촌 유치원·어린이집 실태와 개선안
Author(s)
김은설
Issued Date
2016-03-15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146
Abstract
70년대 산업화 이후 우리나라 농어촌의 인구는 꾸준히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총인구대비 농가 인구 비율은 1970년대 44.7%, 1980년대 28.4%였으나 2000년대에는 8.6%, 그리고 2013년은 농업인구 284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5.8%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그러나 근년 들어 다문화가정의 증가와 점차 가시적으로 많아지고 있는 귀농현상은 농어촌 인구의 변화를 기대하게 하는 측면도 없지않다.
이러한 흐름에 농어촌 영유아 교육과 보육의 취약성 개선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희망하며, 본 고에서는 육아정책연구소가 실시한 육아 관련 실태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농어촌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특징 및 요구를 고찰해보았다. 특히 농어촌에 위치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도시 지역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어떠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그에 기반하여 지역적 요구사항은 무엇인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개선안이 마련되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논하고자 하였다.
Table Of Contents
1. 서론
2. 농어촌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취약성
3. 농어촌의 요구
4. 개선안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파일 목록
PF4702.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