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 인성교육 실태 및 개선 방안

Abstract

영유아를 보육・교육하는 어린이집・유치원 교사는 교사로서의 인성과 소양을 가지도록 교육 받을 기회를 충분히 가져왔는가, 교사로서 그들의 인성은 제대로 검증되고 있는가라는 문제의식에서 본 논의는 출발하였다. 본고의 목적은 영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의 인성교육 정도, 현직교육에서의 인성 소양 관련 교육의 적절성, 이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안 제시에 있다. 영유아교사 양성 및 현직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영유아교사 양성 대학의 교수 및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의 결과, 현행 교사 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은 충분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급 보육교사 양성과정에는 교사직 관련 과목이 추가될 필요가 있으며, 신입 교사는 보다 깊은 교육학적 지식과 소명의식 고취를, 고경력 교사는 리더십 등 소양 교육을 필요로 하는 등 배경에 따라서 인성교육 내용에 대한 필요와 요구가 다른 것으로 나타나 이를 고려한 교육 강화책이 있어야 함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