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과 보육 질 향상을 위한 정책 전략과 과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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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문무경 | - |
dc.date.accessioned | 2020-07-07T08:18:43Z | - |
dc.date.available | 2020-07-07T08:18:43Z | - |
dc.date.issued | 2012-05-15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179 | - |
dc.description.abstract | OECD는 양질의 유아교육과 보육은 영유아와 부모, 사회 전반에 광범위한 혜택을 가져온다는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지난 2년간(2010~2011)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향상 사업(Encouraging Qua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을 추진하였다. 사업결과보고서로 Starting Strong III: A Quality Tool Box(2012)를 발간하게 되었으며, 이를 2012년 1월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개최된 회원국의 장·차관회의에서 발표하였다. Starting Strong III는 국가마다 정책 개발과 실행 단계에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OECD 국가들이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섯 가지 효과적인 정책수단(Policy Lever)으로 질에 대한 목표와 규정 설정, 교육과정의 교육과정과 학습기준 개발 및 실행, 교사 자격기준 향상, 양성 및 현직연수와 근무여건 개선, 가족 및 지역사회 참여, 자료 수집, 연구 및 모니터링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OECD 국가들이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당면하고 있는 도전과제들을 제시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OECD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향상」사업 추진 배경 2. 질 향상을 위한 OECD 국가들의 5가지 정책 수단과 과제 3. 맺음말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과 보육 질 향상을 위한 정책 전략과 과제 | - |
dc.type | Periodical | - |
dc.citation.title | 육아정책포럼 | - |
dc.citation.volume | 제30호 | - |
dc.citation.startPage | 40 | - |
dc.citation.endPage | 4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무경. (2012-05-15).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과 보육 질 향상을 위한 정책 전략과 과제. 육아정책포럼, 제30호 40-48. | - |
dc.type.local | 육아정책포럼 | - |
dc.type.other | 정기간행물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