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의 성과와 현장 실천 지원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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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문무경 -
dc.date.accessioned 2020-07-07T08:18:48Z -
dc.date.available 2020-07-07T08:18:48Z -
dc.date.issued 2016-06-15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184 -
dc.description.abstract 우리 정부는 유아기부터 올바른 인성을 형성하기 위하여 3개년(2012.5~2015.8) 동안 ‘인성교육 실천 우수 유치원과 어린이집 시범사업’(이하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을 실시하였다. 본고에서는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을 목표달성도, 추진체계의 효율성, 시범사업 내용과 방법의 적절성, 평가결과의 활용 측면에서 평가하고, 현장의 유아인성교육 실천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총 138개 시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사와 원장 총 26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시범사업의 목적은 상당부분 달성되었으며(4.32점/5점 만점), 인성교육 전담 인력 배치와 시범사업 지원 컨설팅 등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컨설팅 지원 강화, 보다 구체적인 성과지표 마련, 시범사업 추진체계 통합, 인성교육 네트워크 강화 등의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 현황 및 추진경과 2.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 성과분석 조사 개요 3.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의 성과 평가 4. 현장의 유아인성교육 실천 지원 방안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의 성과와 현장 실천 지원방안 -
dc.type Periodical -
dc.citation.title 육아정책포럼 -
dc.citation.volume 제48호 -
dc.citation.startPage 27 -
dc.citation.endPage 34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문무경. (2016-06-15).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의 성과와 현장 실천 지원방안. 육아정책포럼, 제48호 27-34. -
dc.type.local 육아정책포럼 -
dc.type.other 정기간행물 -
dc.relation.projectName '인성교육 우수 유치원 및 어린이집' 시범사업(2012-2015년) 성과 분석 -
dc.relation.projectCode OR15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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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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