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장애 영유아 양육 정책의 현주소와 해결해야 할 정책 과제를 살펴본다!

Abstract

본 원고는 장애 영유아 양육 실태를 기반으로 장애 영유아 정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장애 영유아의 양육지원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담고 있다. 장애 진단과 발견, 건강과 의료, 유아특수교육과 보육, 아동학대, 사회차별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장애 영유아를 둔 부모들의 양육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해결해야 할 주요 정책 과제로 의무교육 기반 장애-비장애 완전 통합형 유・보 통합 체제 구축, 지역 커뮤니티 센터 및 지역별 통합계획 마련, 지역의 인구변화에 알맞은 완전 통합 유치원 및 어린이집 확대, 조기 진단 및 발견에 관한 국가 책무성 강화, 장애 영유아 교사 인력 충원 및 재교육 제도 마련, 공공 어린이 재활병원 확대 및 소득과 관계없는 재활치료 지원 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