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교사를 위한 인력 및 재정지원 현황과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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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양미선 -
dc.date.accessioned 2020-07-07T08:19:14Z -
dc.date.available 2020-07-07T08:19:14Z -
dc.date.issued 2015-06-15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211 -
dc.description.abstract 보육·유아교육 현장에서 누리과정을 실천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교사이다. 본 글은 누리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지원 중 인력과 재정지원 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어린이집 보육교사 중 60.9%가 보조교사, 30%가 운영도우미의 지원을 받고 있었고, 유치원 교사의 경우는 4.2%가 보조교사, 6.5%는 하모니 지원이 있었다. 누리과정 담당교사 처우개선비에 대해 어린이집 교사 중 53.7%가 만족하였다. 사립유치원 교사는 86.1%가 처우개선비 월평균 453.8천원을 받았다. 어린이집 교사 59.8%, 유치원 교사 74.6%가 시간외 근무가 있었고, 어린이집 교사는 1일 1.7시간, 유치원 교사 2시간의 초과 근무가 있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론 2.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인력 지원 3.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재정 지원 4. 정책제언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누리과정 교사를 위한 인력 및 재정지원 현황과 개선 방안 -
dc.type Periodical -
dc.citation.title 육아정책포럼 -
dc.citation.volume 제44호 -
dc.citation.startPage 18 -
dc.citation.endPage 28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양미선. (2015-06-15). 누리과정 교사를 위한 인력 및 재정지원 현황과 개선 방안. 육아정책포럼, 제44호 18-28. -
dc.type.local 육아정책포럼 -
dc.type.other 정기간행물 -
dc.relation.projectName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 지원 방안 -
dc.relation.projectCode GR1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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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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