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전국 보육실태조사 가구조사 결과 Ⅲ: 영유아 보육·교육기관 및 개인 서비스 이용 만족도

2009년 전국보육실태조사 가구조사 결과 미취학 아동이 이용하는 보육시설, 유치원, 반일제이상학원 등 보육·교육기관 이용 만족도는 2004년 조사에 비해 전반적으로 상승하여 그동안의 보육을 포함한 서비스 개선 노력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비용에 대한 만족정도는 낮아서, 부모 부담과 정부의 보육료, 교육비 지원예산의 확대와의 관련성을 면밀하게 검토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개인양육지원 서비스 중, 혈연인에 의한 보육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육방식과 양육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비용이나 시간 만족도보다 낮은 편이다. 비혈연인 보육만족도는 성실성, 이용시간, 양육환경, 양육방식이 상대적으로 높고 비용과 전문성은 상대적으로 낮아, 전문성과 비용이 정책과제가 됨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