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의 성공조건, 녹색인재 양성 영유아기의 일상생활에서부터

Abstract

녹색성장'이 정책의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비단, '녹색성장'은 한 국가의 일시적 정책홍보성 수준이 아닌 전 세계가 합심하여 공동으로 대응해야만 비로소 그 빛을 발할 수 있는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역사적 프로젝트라 하겠다. 녹색성장이 거대담론차원의 수사로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각 계층에서 실행 가능한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녹색성장이 산업혁명이나 IT혁명처럼 우리의 삶을 질적으로 변화시킨 녹색혁명이란 역사적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는 녹색인재 육성에 힘을 쏟아야 하겠다. 녹색인재는 하루아침에 양성될 수 없다. 이 글은 영유아기부터 가정, 유치워느 어린이집, 놀이터 등 일상생활 속에서 녹색생활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체화하면서 녹색인재로 육성할 것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