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지난 30년 개혁개방정책을 추진하면서 세계 경제대국으로 성장했지만, 사회주의 국가에 걸맞지 않게 공교육, 특히 유아교육의 시장화는 빠르게 진행되어 갔다. 신문 지상에서 종종 등장하는“최고가 10만元유치원”, “3만~10만元에 달하는 고액의 찬조금”, “유아교육의 초등학교화”등의 사회문제가중국유아교육의현주소를말해준다. 중국정부는2010년7월,“ 세계 최고의 교육건설을 위한 장기적인 의지를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중장기 교육개혁과 발전방안요강( 2010~2020)」을 발표하였다. 여기에 유아교육이 하나의 장으로 중요하게 다뤄지면서 2010년은 중국 유아교육 발전 역사에 있어서 한 획을 그은 해로 기록되고 있다. 이 글은「중장기 교육개혁과 발전방안요강( 2010~2020)」에 유아교육 정책이 실리기까지의 배경, 과정 및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고찰하고, 중국 내에서도 선도적으로 유아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상해시를 하나의 사례로 소개하였다. 유아교육의 공공성 확충은 우리나라의 유아교육·보육 정책의 핵심 기조라는 점에서, 중국의 중앙정부 및 상해시의 유아교육정책 고찰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
Table Of Contents
1. 들어가며 2. 중국 중장기 유아교육 개혁 개요 3. 지방정부 유아교육 개혁추진사례: 「상해시 학전교육 3년행동계획(2011~2013)」 4. 나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