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 육아정책

Abstract

최근 유보통합에 대한 의제가 거론되기 전에는 대만도 우리나라의 경우처럼 유아교육 및 보육이 이원화된 체제에서 유지되고 관리되는 실정이었다. 그러나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증가와 출산율의 감소는 대만 ECEC 정책의 발전과 보육서비스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었다. 대만정부는 출산율 저조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대만의 육아정책에서 공적투자부문에 대한 내용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이러한 공적 투자에 대한 관심은 최근 유보통합을 위한 입법화 과정을 거치게 하는 역사적 사건을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 및 보육의 체제 이원화와 통합의 과정, 육아정책의 변화과정 등의 측면에서 대만의 ECEC 정책을 살펴보는 것은 현 우리나라의 육아정책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본고에서는 최근 유보통합의 배경이 될 수 있는 대만 육아정책의 내용 및 유보통합의 발전과정에 관하여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