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 척도」를 활용한 효과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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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이정림 -
dc.date.accessioned 2020-07-07T08:25:24Z -
dc.date.available 2020-07-07T08:25:24Z -
dc.date.issued 2015-12-15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397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3~5세 누리과정을 실시하고 있는 전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무선 표집 후, 2014년 4월과 10월 2차례에 걸쳐 「3-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를 활용하여 유아의 성취 및 행동 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3~5세 모든 연령 모든 영역에서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에 유의한 효과를 보인 변인은 유아의 성별과 가구소득이었다. 연령에 따른 발달적 변화 속도 및 변화의 내용 등이 다를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교사의 교수효능감이 누리과정 효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향후 누리과정의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들어가며 2. 누리과정 효과 분석 3. 연령별 사전-사후조사 유아관찰척도 평균 점수 비교 4. 정책적 시사점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3-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 척도」를 활용한 효과분석 연구 -
dc.type Periodical -
dc.citation.title 육아정책포럼 -
dc.citation.volume 제46호 -
dc.citation.startPage 19 -
dc.citation.endPage 29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이정림. (2015-12-15). 「3-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 척도」를 활용한 효과분석 연구. 육아정책포럼, 제46호 19-29. -
dc.type.local 육아정책포럼 -
dc.type.other 정기간행물 -
dc.relation.projectName 「3-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를 활용한 누리과정 효과 분석 연구 -
dc.relation.projectCode GR14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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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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