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2009년도 전국 보육·교육 이용 및 욕구 실태 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다문화 가정의 보육·교육 서비스 이용, 영유아자녀의 가족 내 돌봄 등 양육 실태를 살펴 보았다. 그 결과, 다문화 가정 영유아의 보육·교육 기관 이용은 전반적으로 일반 가정과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특기/보습학원 및 문화센터, 방문학습자 등 부가적인 사교육의 이용률은 저조하게 나타났다. 또한 가족특성(소득수준, 지역)에 따른 보육·교육 서비스 이용율, 기관서비스 선택시 고려요인 및 동기 등의 구체적인 양상에서 일반가정과 차이를 보였다. 한편 상대적으로 높은 3세대 주거를 통해 다문화가정내 동거 조부모의 양육지우너과 부의 양육참여, 그리고 이웃 및 지역사회 인적 네트워크가 다문화 가정의 주요한 양육지원체계이자 정보원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므로, 다문화가정의 가족지지체계와 가정생활역량이 원활히 유지, 향상되도록 하고, 사회경제적 취약성이 가족해체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향후 다문화가정 아동의 보육·교육 지원의 가족지원정책과 연계가 요구된다.
Table Of Contents
1. 다문화 가정의 특성 2. 다문화 가정의 영유아보육·교육 서비스 이용 현황 3. 요약 및 정책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