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육아지원 체계의 확립과 누리과정 및 양육수당 지원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영유아 가구의 부모가 체감하고 지출하는 육아비용의 부담은 줄지 않고 있다. 이는 부모가 소비자로서 시장에서 구매하고 지출하는 각종 육아관련 서비스 및 재화의‘가격’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된다. 즉 개별 가구에서 부담하는 양육비 지출 총액에 대한 논의와 구분되는, 시장에서 제공되는 육아관련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 즉‘육아물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으로, 이 연구는 육아물가지수화 방안을 마련하고 육아물가의 추이 전반에 대해 모니터링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서울 거주 영유아 자녀 양육 가구를 대상으로 0~5세 취학전 영유아기 양육에 필요한 물품과 서비스 품목 바스켓 조사(육아생계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상품 127개, 서비스 33개로 총 160개의 품목이 영유아 가구 가계지출의 일정 비율 이상을 차지하는 나타났다. 향후 육아물가 수준 및 변동의파악을 위해 필요한 영유아 자녀 고유의 품목을 선정하고 관련 특성을 논의하여 육아물가관리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