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영유아 교육·보육 질 제고 정책

Abstract

양성평등에 기초한 노동시장 참여와 부모의 균등한 육아 참여에 근거한 스웨덴의 육아지원 설계는 세계 각 국에 여전히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육아휴직 및 아동수당 지급과 함께 기관 이용 비용에 대한 지원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육아지원의 조합과 배치, 그리고 부모의 상황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권의 보장과 차등지원의 설계가 특징적이다. 또한 정책의 측면에서 스웨덴 아동의 건강하고 역량있는 성장 발달을 위해 교사 양성과정과 자격기준의 강화, 교육과정의 개정을 통한 교육개혁 작업을 꾸준히 이행하고 있다. 유아교육과 보육이 교육부 산하로 완전 통합된 국가 유형으로, 영유아 교사의 자격 강화와 교육과정의 변화가 통합된 교육의 체계 내에서 무리없이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