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전국 보육실태조사 가구조사 결과 Ⅱ: 영유아 보육·교육기관 및 서비스 이용 비용

비용을 지불하는 영유아 1인당 교육과 보육에 소요되는 비용은 평균 270,300원이며 가구소득대비 비율은 9.2%이다. 또한 기관 이용 비용은 19만 8천원으로 가구 소득 대비 지출비는 7.7%이다. 2004년과 비교하여 순 비용은 동일한 수준이지만 추가 비용은 월 평균 3만원 정도가 늘어났다. 보육시설 이용시 순 비용 11만 4천원, 추가비용 5만 4천원으로 총 16만 8천원으로 가구 소득 대비 지출비는 7.4%이다. 2004년과 비교하여 순 보육료는 감소하였으나 추가 비용은 월 평균 2만 5천원정도 증가하였다. 이처럼 기관 이용 시 부모 부담 비용의 두드러진 변화는 추가비용의 증가이다. 보육시설과 유치원 보육료·교육비의 지원이 증가하면서 특별 프로그램 또한 증가하였기 떄문이다. 전액지원 아동 부모도 37.4%가 비용이 부담스럽다고 느끼는데, 그 이유는 이러한 추가 부담이라고 하겠다. 한편 더 좋은 보육·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이 있다면 비용을 더 낼 의사가 있다는 부모는 약 1/4정도이다. 고가의 영어 학원 등 반일제이상 학원의 등장도 두드러지는 현상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는 수요자의 요구가 다양화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에 따라 다양한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 추진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