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세 누리과정에 이어 2013년도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다니는 3~4세에게도 누리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3-4세 누리과정’을 평가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유아평가가 요구됨. ◦ 본 연구에서는「3세 누리과정」과「4세 누리과정」의 영역별 성취 평가를 위한 3세와 4세용 유아관찰척도와 이를 토대로 현장 및 관찰 사례를 담은 교사용 유아관찰척도 지침서를 개발하였음. ◦ 전국 유치원, 어린이집 3, 4세 담당교사 1,016명(3, 4세 유아 2,032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함. 신뢰도(Cronbach’ α) 계수는 3세 .869~.916, 4세 .886~.917로 높게 나타났고, 타당도 지수(상관관계 계수)는 3세 .525~.774, 4세 .458~.755로 유의도 .01수준에서 유의함. ◦ 3, 4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활용 방안으로 3, 4세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 및 발달 관련 기초자료로 활용, 3, 4세 누리과정 운영 개선 및 교수실제에 활용, 교사·전문가·학부모 간 의사소통을 위한 자료로 활용 등을 제시함. ◦ 누리과정 3-5세 유아관찰척도 보급 및 확산 방안으로 간략형 누리과정 3-5세 유아관찰척도의 개발, 웹 구축을 통한 전국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의 배포 등을 제안함.
Table Of Contents
요약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가. 연구의 배경 1 나. 문제점 및 연구목적 3 2. 주요 연구결과 4 가. 3, 4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안)의 개발 및 구성 4 나. 3, 4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의 도구 타당화 6 다. 3, 4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영역별 문항 제시 9 3. 정책 제언 13 가. 누리과정 유아평가 질적 수준 강화 방안 13 나.「3, 4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활용 방안 14 다.「3-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보급 및 확산 방안 16 참고문헌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