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기 인성교육이 학교폭력 예방에 주요한 역할을 함을 인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강화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함. 이에, 본 연구는 유아기 인성교육의 실태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 강화 방안을 학교폭력 예방이라는 맥락에서 탐색해 보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었음. ◦ 정부는 최근 인성교육을 강조하는 누리과정을 도입하고 인성교육 우수기관의 선정, 교육청별 유아 인성교육 강화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는 반면 해외 국가는 프로그램화된 다양한 인성교육 체계를 가지고 있음. ◦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 학급에서 학교 폭력의 대표 유형인 따돌림과 신체폭력, 언어폭력의 원형을 찾을 수 있음.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반 수 정도가 담당 학급에서 또래 간 따돌림이나 배척 행동, 공격성, 욕설이나 비속어 사용 등을 보고함. ◦ 교사 및 부모 대상 인성교육 기회 확대,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환경의 조성, 사회·정책적 지원 강화 등의 측면에서 유아기 인성교육 강화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Table Of Contents
요약 1 1. 문제제기 1 2. 국내외 유아기 인성교육 정책 현황 3 가. 국내 유아 인성교육 정책 3 나. 국외 유아 인성교육 정책 4 3. 유아기 인성교육의 실태와 요구 5 가. 조사의 개요 5 나. 실태 조사 결과 5 다. 인성교육의 어려움 및 요구 분석 14 4. 유아기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정책제언 17 가. 교사 및 부모 대상 인성교육 기회 확대 17 나. 유아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환경의 조성 18 다. 유아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사회·정책적 지원 강화 21 참고문헌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