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연구는 어린이집 특별활동 및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프로그램의 참여정도, 비용, 교재교구비, 부담정도 및 참여 이유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둠. ∙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는 특별활동 및 방과후과정 특성화프로그램 중심의 보육교육과정 운영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어린이집 특별활동 참여동의서 작성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미참여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을 의무화하며, 저소득층에게 특별활동비 또는 방과후 과정 특성화활동비 일부 지원하고, 부모 교육을 강화함.
Table Of Contents
1. 서론 2. 어린이집 특별활동 이용 및 요구 3. 유치원 방과후과정 특성화프로그램 이용 및 요구 4. 개선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