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육·보육 통계 지표 통합 생산방안

∙ 영유아 교육・보육 통계는 현대사회에서 교육정책의 중요성, 정책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증빙자료에 대한 요구, 국제 지표 비교를 통한 추후 영유아 교육・보육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 정립, 이를 통한 영유아・교육 보육의 질 향상 등의 측면에서 지표 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됨. ∙ 정책의 활용성을 고려하여 영유아 교육・보육 통계는 영유아 교육・보육 정책의 방향성을 반영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하고 지표가 단순히 정책을 평가하기 위한 것을 넘어서 체계론적 접근방법을 통한 지표 개발이 필요함. ∙ 본 원고에서는 영유아 교육・보육 통계 지표(안) 개발을 위해 영유아 교육・보육 정책을 하나의 큰 축(y축), 체계론적 접근방법을 다른 하나의 큰 축(x축)으로 하여 이차원적인 지표 개발(틀)을 제시함. ∙ 유치원 및 어린이집 통계 항목 통합을 위한 지표 생산을 위해 6개 영역별로 범주화하여 국내통계 중 승인통계, 비승인통계, 국외통계, 생산필요 통계로 구분하여 제시함. ∙ 영유아 교육・보육 통계 통합 생산을 위해 통합 생산계획 수립과 지속적인 통계 수요 파악을 통한 신규 통계 개발을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