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리과정은 분리되어 있던 기존의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 공통점을 중심으로 하나의 통합된 국가수준의 교육보육과정을 마련함으로써 3-5세 유아들이 다니는 기관에 상관없이 양질의 교육보육 경험을 제공하고자 도입됨. ∙ 누리과정 시행 4년차를 맞이하여 지난 3년간 현장 안착과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수행되어 온 선행연구와 현장에서 지적된 누리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개편할 필요가 있음. ∙ 본 고에서는 유아교육 및 보육 분야의 전문가 약 120명(유치원과 어린이집 각 60명씩)을 대상으로 3-5세 누리과정 총론과 각론 개편의 필요성 정도 및 개편 내용, 즉 보완・수정 사항에 대하여 실시한 의견조사의 주요 결과를 제시함. ∙ 누리과정 총론의 구성체제를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과 동일한 형식으로 구성함으로써 국가 수준 교육과정 간의 연계 수준을 높이도록 함. 누리과정에서 추구하여야 하는 인간상을 사회적 합의를 통하여 도출하여 추가하고, ‘구성방향’을 ‘구성의 중점’으로 수정하여 0-2세 표준보육과정 및 초등교육과정과의 연계 및 부모참여를 강화하도록 함. ∙ 현재 누리과정 총론은 표준보육과정과 동일한 목적 아래 영역별 목표가 구성되어 있으나 누리과정 전체 목표를 먼저 제시하도록 함. 또한 다양한 교수・학습 원리, 유아평가의 원칙과 구체적 지침을 제시하도록 함. ∙ 각론 전반에 있어 영역의 명칭과 내용을 0-2세 표준보육과정 및 초등 저학년 교과와 연계하여 조정할 것을 제안함. ∙ 향후 누리과정의 개정을 위해서는 개편안에 대한 주요 관계자 집단의 심도있는 논의와 합의가 요구되며, 유아교육과 보육 분야의 전문가 이외에도 교육과정, 초등교육, 유아특수교육의 전문가를 포함하여 보다 전체적인 관점에서 개편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임.
Table Of Contents
1. 문제제기 2. 전문가 조사 개요 3. 누리과정 총론 개편에 대한 전문가 의견 분석 4. 누리과정 각론 개편에 대한 전문가 의견 분석 5. 누리과정 개편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