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대 영유아 비율의 적정 기준 마련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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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재희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설 | - |
dc.date.accessioned | 2020-08-03T23:43:35Z | - |
dc.date.available | 2020-08-03T23:43:35Z | - |
dc.date.issued | 2017-08-11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600 | - |
dc.description.abstract | ◦ 영유아 교육・보육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해서는 적절한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의 기준 선정이 필요함. ◦ 현재 우리나라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은 어린이집 영아반(0-2세)의 경우 OECD와 EU 국가자료와 비교할 때 높은 비율은 아니지만 유아반(3-5세)반은 다소 높은 편임. ◦ 전문가 조사 결과 어린이집 영아반의 경우 현행 규정에서 교사 대 영유아 수를 1명, 유아반의 경우는 각 연령에 따라 3명~7명을 줄이는 것을 제안하였음. ◦ 해외사례, 전문가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을 현행기준으로 줄이는 안, 학급최대 규모 규정을 개선하고 교사를 배치하는 안, 연령구분을 새롭게 하는 안, 교사가 어려움을 느끼는 3세반의 기준만 개선하는 안을 제시하였음.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론 2. 국내·외 교사 대 영유아 비율 기준 3. 교사 대 영유아 비율에 대한 전문가 의견 4. 교사 대 영유아 비율 기준 개선안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의 적정 기준 마련 방안 | - |
dc.type | Issue Paper | - |
dc.citation.volume | 이슈페이퍼 2017-04 | - |
dc.citation.startPage | 57 | - |
dc.citation.endPage | 7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이재희. (2017-08-11).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의 적정 기준 마련 방안. 이슈페이퍼 2017-04 57-71. | - |
dc.type.local | 이슈페이퍼 | - |
dc.type.other | 이슈페이퍼 | - |
dc.relation.projectName | 영유아 교육·보육 효과성 제고를 위한 환경 조성 방안-「교사 대 영유아 비율」의 적정 기준 마련 연구 | - |
dc.relation.projectCode | MR160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