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자녀 방과후 돌봄 지원방안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에 하나는 자녀의 방과후 돌봄임. ∙교육부의 초등돌봄교실, 보건복지부의 지역아동센터, 여성가족부의 아이돌봄서비스 등 다양한 부처에서 방과후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지만, 초등 학부모의 수요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임. ∙또한 방과후 돌봄서비스에 대한 공급 부족에 대한 문제뿐만 아니라 돌봄의 질에 대한 학부모 관심이 매우 높아졌음.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방과후 돌봄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분석하고 방과후 돌봄 활성화 및 내실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음. - 방과후 돌봄 활성화를 위해서는 방과후 돌봄서비스 공급에 대한 명확한 목표설정과 성과관리가 필요하고, 방과후 돌봄에 대한 학교와 지자체 간 협력을 강화하여야 함. - 방과후 돌봄서비스 내실화를 위해서는 서비스 통합·관리 행정전달체계 확립, 교사 질 관리 등을 통한 질적 수준 제고,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 및 안전관리 체계 마련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