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하루 생활시간 분석을 통한 아동의 시간 활용 제안

26384
Metadata Downloads
Title
아동의 하루 생활시간 분석을 통한 아동의 시간 활용 제안
Author(s)
도남희
Issued Date
2018-10-25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631
Abstract
∙최근 우리나라도 아동의 삶의 질과 행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아동의 생활시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아동의 주중 하루일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 주중에는 9.47시간의 수면시간을 취하고 있었으며 학교 및 학교 외 기관 이용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음.
∙주말에는 9.70시간의 수면시간을 취하며 기본생활에 있어서도 주중보다 더 느긋하게 일과를 보내며 외출, 실내 활동 및 바깥 놀이, TV 시청 등의 여가시간에 중점적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미국의 9~12세 아동은 하루에 수면 9시간 40분, 교외학습 31분, 운동 61분, 미디어 1시간 7분으로 나타남. 뉴질랜드의 경우는 개인유지 시간*이 한국 아동에 비해 적게 나타났으며 학습시간은 짧은 반면, 미디어 등 기타 여가시간은 더 많았음.
∙아동의 균형 있는 생활을 위해 충분한 수면시간 확보와 적정 학습시간과 넉넉한 자유 시간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적 배려가 필요함.
* 개인유지시간은 보통 수면(낮잠제외), 식사, 위생 등에 사용시간임.
Table Of Contents
1. 아동의 하루 생활시간의 중요성
2. 아동의 하루 생활시간
3. 아동의 생활시간 비교
4. 아동의 시간사용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Appears in Collections:
이슈페이퍼 > 1. 이슈페이퍼
Files in This Item:
IP1812.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