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CARE컨설팅 시범사업 결과 및 제도화 방안

Abstract

∙어린이집 평가인증 이후의 상시 질 관리와 모니터링을 위해 어린이집 평가 연계 컨설팅 지원에 대한 연구를 5차년 계획으로 착수하였음.

∙3차년도에서는 컨설팅 출발점 진단을 제3차 평가인증 결과에 기초하여 컨설팅을 도모하였고, 운영체계 및 운영방안을 구체화하였음.

∙어린이집 지원 주체 간 협업으로 추진하여보건복지부 보육기반과, 한국보육진흥원,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서울특별시・인천광역시・경기도・경기북부 육아종합지원센터, 시・도청 보육담당부서, 학계전문가 등이 협업함.

∙‘어린이집 평가인증 결과 연계’ 의미와 컨설팅 대상의 명료화, 어린이집 지원 컨설팅 간의 연계성 강화, 컨설팅 참여에의 동기부여 방법 모색, 자발적 동기화 유지를 위한 추가 컨설팅의 기획, 보육현장에서 부담되지 않는 컨설팅 시행, 원장의 어린이집 질 관리 의지 및 운영 역량 강화, 전문성을 갖춘 컨설턴트의 발굴과 컨설턴트 풀(Pool) 유지 등을 제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