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유아를 위한유치원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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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다문화 유아를 위한유치원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
Author(s)
권미경
Issued Date
2019-07-24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640
Abstract
∙이주 가정의 증가로 유치원에 재원하는 외국인가정 유아가 늘어남에 따라 한국어 의사소통 부족에 기인하는 유치원 적응문제들이 다면적으로 발생하고 있음.
∙외국인가정 유아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 마련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유아의 발달과 유아교육 현장의 요구에 맞는 유치원 한국어학급 운영과 한국어교육 지원방안에 대한 제언을 제시함.
∙한국어교육 지원 현황을 파악하고, 현재 외국인가정 유아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 전문가를 대상으로 교육 현황과 지원요구를 수렴하고, 국외사례를 검토함.
∙이를 토대로 유치원 한국어교육 지원을 위한 주요 고려 변수로 전체 원아 중 외국인가정 유아의 비율, 유치원 설립유형, 전담교사 유・무 등을 도출함.
∙유치원 한국어교육 지원을 위해 한국어 진단 도구의 개발, 한국어교육 교재 및 자료 개발 지원, 심리 정서적 지원, 학급당 유아 수 조정, 교원의 전문성 향상, 교육청별 교원 확보 및 운영, 지원 주체간의 연계, 순회형 지원을 포함하는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을 다양하게 제언함.
Table Of Contents
1. 서론
2. 한국어교육 지원 현황
3. 유치원 한국어교육을 위한 학급 운영안
4. 유치원 한국어교육 지원 개선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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