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영유아 정신건강 지원 방안

Metadata Downloads
Title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영유아 정신건강 지원 방안
Author(s)
조숙인
Issued Date
2020-09-30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046
Abstract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재난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영유아를 위한 정신건강 지원 서비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영유아 정신건강 지원을 위해서 영유아를 돌보는 부모와 교사들이 영유아 감염병 재난 스트레스 특성과 대응 방법을 잘 이해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여 부모, 교육・보육 서비스 기관, 정부・지자체의 역할을 구분하여 살펴보면, 부모는 가족 중심의 생활을 유지해야 한다. 부모와 교육・보육 서비스 기관에서는 코로나19 이후의 상황을 새로운 일상으로 받아들이고 아동 중심적 관점으로 재난 장기화에 따른 영유아의 심리 상태를 지속적으로 살펴야 한다. 기관에서는 영유아 대상 재난 극복 심리방역 매뉴얼을 활용하여 가정・기관 연계로 영유아 정신건강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정부・지자체 차원에서는 영유아 재난 극복,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개발 및 보급하고, 지역사회에서 이용 가능한 영유아 정신건강 서비스 전문가 연결 및 지원 정보 안내를 위한 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힘써야 한다.
Table Of Contents
1. 서론
2. 영유아의 감염병 재난 스트레스 특성
3. 영유아 대상 감염병 재난 스트레스 대응의 핵심 사항
4.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영유아 정신건강 지원의 방향성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파일 목록
PF6503.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