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과제 재도전 반응을 주요 변인으로 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와 어머니 202쌍을 대상으로 과제 재도전 반응 검사를 실시하고, 유아의 기질, 행동억제 및 어머니 양육행동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주요 변인들 간 차이 및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독립표본 t 검정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성별에서 남아가 여아보다 능력귀인이 더 높게 나타났고, 취업모보다 전업 어머니를 둔 유아의 실패 이후 도전 지향적 반응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가 가진 일부 기질과 행동억제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유아의 도전 지향적 혹은 도전 회피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어머니가 자녀의 기질을 이해하고 행동을 지나치게 억제하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실패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도전할 수 있도록 한계설정 양육을 통해 유아의 도전과 동기 발달을 지원하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공공 서비스로서의 검사체계 마련과 놀이를 촉진하는 다양한 부모참여 프로그램 등의 정책을 제안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절차 3. 연구도구 4. 분석방법 Ⅲ. 연구결과 1.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유아 과제 재도전 반응의 차이 2. 유아의 기질, 행동억제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과제 재도전 반응에 미치는 영향 Ⅳ. 논의 및 결론 Ⅴ. 정책적 제언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