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기질, 행동억제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과제 재도전 반응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과제 재도전 반응을 주요 변인으로 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와 어머니 202쌍을 대상으로 과제 재도전 반응 검사를 실시하고, 유아의 기질, 행동억제 및 어머니 양육행동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주요 변인들 간 차이 및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독립표본 t 검정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성별에서 남아가 여아보다 능력귀인이 더 높게 나타났고, 취업모보다 전업 어머니를 둔 유아의 실패 이후 도전 지향적 반응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가 가진 일부 기질과 행동억제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유아의 도전 지향적 혹은 도전 회피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어머니가 자녀의 기질을 이해하고 행동을 지나치게 억제하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실패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도전할 수 있도록 한계설정 양육을 통해 유아의 도전과 동기 발달을 지원하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공공 서비스로서의 검사체계 마련과 놀이를 촉진하는 다양한 부모참여 프로그램 등의 정책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