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공동양육이 모-영아 상호작용과 물리적 양육환경에 미치는 영향: 모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Father’s Co-parenting on Mother-infant Interaction and Home Environment: the Mediation Effect of Mother’s Parenting Efficacy

본 연구의 목적은 부의 공동양육이 모의 양육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1세 영아의 가정의 양육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만 1세 영아를 양육하고 있는 300가구에 방문하여, 모-영아의 상호작용과 물리적 양육환경을 직접 관찰하였고, 부의 공동양육, 모의 양육효능감 등은 면담을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부의 공동양육이 모의 양육효능감을 매개로 모-영아 상호작용과 물리적 양육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살펴보았는데, 부의 공동양육 정도는 모의 양육행동 및 물리적 양육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모의 양육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모의 양육행동 및 물리적 양육환경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이에 부의 공동양육 정도를 높일 수 있도록 아버지 교육과 기업의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부의 공동양육; 가정의 물리적 양육환경; 모의 양육행동; 모의 양육효능감; father’s co-parenting; home environment; mother-infant interaction; mother’s parenting effica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