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공동양육이 모-영아 상호작용과 물리적 양육환경에 미치는 영향: 모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김지현 -
dc.contributor.author 최윤경 -
dc.date.accessioned 2020-12-31T02:02:31Z -
dc.date.available 2020-12-31T02:02:31Z -
dc.date.issued 2020-12-31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064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부의 공동양육이 모의 양육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1세 영아의 가정의 양육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만 1세 영아를 양육하고 있는 300가구에 방문하여, 모-영아의 상호작용과 물리적 양육환경을 직접 관찰하였고, 부의 공동양육, 모의 양육효능감 등은 면담을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부의 공동양육이 모의 양육효능감을 매개로 모-영아 상호작용과 물리적 양육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살펴보았는데, 부의 공동양육 정도는 모의 양육행동 및 물리적 양육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모의 양육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모의 양육행동 및 물리적 양육환경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이에 부의 공동양육 정도를 높일 수 있도록 아버지 교육과 기업의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Ⅰ. 서론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자료수집 및 분석 Ⅲ. 연구결과 1. 주요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2. 확인적 요인분석 3. 구조모형 분석 4. 매개효과 분석 Ⅳ. 논의 및 결론 Ⅴ. 정책적 제언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부의 공동양육이 모-영아 상호작용과 물리적 양육환경에 미치는 영향: 모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 The Influence of Father’s Co-parenting on Mother-infant Interaction and Home Environment: the Mediation Effect of Mother’s Parenting Efficacy -
dc.type Periodical -
dc.citation.title 육아정책연구 -
dc.citation.volume 14권 3호 -
dc.citation.startPage 53 -
dc.citation.endPage 75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김지현. (2020-12-31). 부의 공동양육이 모-영아 상호작용과 물리적 양육환경에 미치는 영향: 모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14권 3호 53-75. -
dc.subject.keyword 부의 공동양육 -
dc.subject.keyword 가정의 물리적 양육환경 -
dc.subject.keyword 모의 양육행동 -
dc.subject.keyword 모의 양육효능감 -
dc.subject.keyword father’s co-parenting -
dc.subject.keyword home environment -
dc.subject.keyword mother-infant interaction -
dc.subject.keyword mother’s parenting efficacy -
dc.type.local 육아정책연구 -
dc.type.other 정기간행물 -
dc.relation.projectName 영아 양육환경 분석 지표 개발 연구: 1세아 가정을 중심으로 -
dc.relation.projectCode MR1712 -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1. 육아정책연구
파일 목록
PR1433.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