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12 3. 연구방법 13 4. 연구범위 14
Ⅱ. 이론적 배경 17 1. 유치원 수업일수 관련 법 19 2. 코로나19 이후 유치원 수업일수 및 운영 관련 교육부 대응조치 31 3. 유치원 운영 및 교사 교육시간 현황 38 4. 선행연구 46 5. 소결 51
Ⅲ. 유치원 수업일수 및 수업시간 분석 55 1. 유치원 수업일수 분석 57 2. 유치원 수업일수 및 수업시간 국제비교 69 3. 소결 79
Ⅳ. 유치원 수업일수 및 수업시간 전문가 인식 83 1. 유치원 수업일수 86 2. 유치원 수업시간 88 3. 소결 92 Ⅴ. 정책 제언 95 1. 유치원 수업일수 조정 절차 등에 대한 시행령 개정 97 2. 유치원 수업일수 최대일수에 대한 논의 99 3. 대체교사에 대한 보결수당 근거 마련 필요 100
참고문헌 103
부록 109 부록 1. 전문가 조사 질문지(1차) 109 부록 2. 전문가 조사 질문지(2차) 113 부록 3. 부록 표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