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5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21 3. 연구 방법 24 4. 선행 연구 41 5. 연구의 한계점 54
Ⅱ. 북한 영유아 교육·보육 통계 및 제도 분석 57 1. 북한 영유아 관련 통계 분석 59 2. 북한 영유아 관련 법제도 분석 74 3. 북한 유치원 교육 제도 분석 105 4. 북한 탁아소 제도 분석 155 5. 소결 165
Ⅲ. 북한 영유아 교육·보육 관련 이슈 분석 169 1. 국내외 언론 데이터 분석 171 2. ‘로동신문’ 및 ‘우리민족끼리’ 누리망 분석 203 3. 남북한 신문기사 비교 분석: 시계열 분석을 중심으로 207 4. 특별 키워드 비교 분석: ‘통일’, ‘코로나’ 키워드를 중심으로 217 5. 소결 221
Ⅳ. 통일대비 영유아 교육·보육 정책 탐색 1 : 통일 독일 영유아교육·보육 정책의 변화 분석 223 1. 통일 이후 영유아의 돌봄과 양육 및 정책 변화 225 2. 독일의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영유아의 양육과 교육 239 3. 소결 241
Ⅴ. 통일대비 영유아 교육·보육 정책 탐색 2 : 평화·통일교육과 제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 분석 243 1. 분석 결과 245 2. 소결 272
Ⅵ. 통일대비 남북한 영유아 교육·보육에 관한 정책 제언 279 1. 정책 방향과 과제 281 2. 정책 방안 및 전략 293 3. 남북한 영유아 교육·보육 ‘3단계 통일방안’ 298
참고문헌 301 Abstract 311 부록 315 부록 1.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위한 연구 참여자 명단 315 부록 2.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316 부록 3.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319 부록 4. 북한 영유아교육·보육 관련 심층면담 질문지 330 부록 5. 북한 연구 네트워크 분석표 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