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영 | - |
dc.contributor.author | 구자연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혜진 | - |
dc.contributor.author | 차기주 | - |
dc.date.accessioned | 2021-03-04T06:20:27Z | - |
dc.date.available | 2021-03-04T06:20:27Z | - |
dc.date.issued | 2020-12-31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093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요약 1 Ⅰ. 서론 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2. 연구내용 29 3. 연구방법 30 Ⅱ. 연구의 배경 41 1. 누리과정 개정의 배경 및 의미 43 2. 누리과정 운영 실태 및 효과 44 3. 교육과정 모니터링 50 Ⅲ.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부의 지원 55 1.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사업 57 2. 어린이집 3~5세 보육과정 운영 지원 사업 79 3. 소결 102 Ⅳ. 개정 누리과정 운영 사례 105 1. 교육철학 및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 107 2. 교사역량 및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 113 3. 교사・유아・학부모 반응 133 4. 지역지원체제의 지원 인식 및 정책지원 요구 137 5. 유아 놀이성 변화에 대한 인식 141 6. 소결 146 Ⅴ. 개정 누리과정 실행 및 인식 151 1. 조사대상 일반적 특성 153 2.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 156 3. 개정 누리과정 운영 실태 185 4.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통한 변화 215 5.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애로점 및 지원 요구 222 6. 소결 231 Ⅵ. 정책 제언 239 1. 정책 방향 241 2. 정책 방안 241 참고문헌 271 Abstract 277 부록 281 부록 1. 사례조사 양식 282 부록 2. 설문지: 전달체계 대상 312 부록 3. 설문지: 교원 및 학부모 대상 338 부록 4.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시도별 지원 사업 부록 표 389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Ⅰ) | - |
dc.title.alternative | Monitoring and Support Planning of 2019 Revised Nuri Curriculum(Ⅰ) | - |
dc.type | Report | - |
dc.citation.volume | 연구보고 2020-24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45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김은영. (2020-12-31).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Ⅰ). 연구보고 2020-24 1-453. | - |
dc.subject.keyword |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 | Monitoring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 | Kindergartens and Childcare Centers | - |
dc.type.local | 일반연구보고서 | - |
dc.type.other | 연구보고서 | - |
dc.relation.projectName |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Ⅰ) | - |
dc.relation.projectCode | GR200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