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원장의 인식과 실행 및 정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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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김은영 -
dc.date.accessioned 2021-06-01T05:07:03Z -
dc.date.available 2021-06-01T05:07:03Z -
dc.date.issued 2021-05-31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138 -
dc.description.abstract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과 리더십이 중요함.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장의 효능감은 모든 항목에서 평균 3.3점 이상으로 높은 편이었으며, 직무수행에 대한 인식 역시 긍정적으로 나타남. ∙원장의 87.7%는 개정 누리과정 관련 연수를 받았으며, 23.1%는 개정 누리과정 관련 장학이나 컨설팅을 받았음.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기관의 변화에 대해 ‘교사의 역할 변화(36.4%)’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음. 원장 자신의 변화에 대해서는 ‘유아 및 놀이에 대한 관점 등 교육철학의 변화(47.4%)’라는 응답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기관장으로서의 역할 변화(29.9%)’임.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재정지원을 받은 경우는 19.2%이며, 정부지원사업 수혜 중 연수 및 컨설팅을 받았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남. 기관 차원의 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지원은 ‘관련 정보나 자료 제공(68.7%)’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원내 자율장학(66.4%)’, ‘원내 멘토링(46.4%)’, ‘동아리나 소모임(34.3%)’ 순임.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어려움 1순위는 ‘교사 대 유아 비율이 높다(28.3%)’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놀이에 대한 이해 및 전문성 부족(26.8%)’임.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책의 1순위 또한 ‘교사 대 유아 비율 조정(33.1%)’이라는 응답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교사교육 강화(27.0%)’로 나타남. ∙이상의 결과에 따라, 원장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와 컨설팅 및 학습공동체 지원과 개정 누리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재정지원 확대, 지자체의 행정지원 및 기관 차원의 자구 노력 등의 정책 방안을 제안함.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배경 및 문제 제기 2.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원장의 인식 및 실행 3.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정책 수혜 여부 및 지원 요구 4. 정책과제 참고문헌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원장의 인식과 실행 및 정책과제 -
dc.type Issue Paper -
dc.citation.volume 이슈페이퍼 2021-01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26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김은영. (2021-05-3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원장의 인식과 실행 및 정책과제. 이슈페이퍼 2021-01 1-26. -
dc.type.local 이슈페이퍼 -
dc.type.other 이슈페이퍼 -
dc.relation.projectName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Ⅰ) -
dc.relation.projectCode GR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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