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부모의 보육지원체계 변화에 대한 인식과 어린이집 이용 시간

∙2020년 3월부터 어린이집 보육지원체계가 개편되어, 보육시간이 기본보육시간(9:00∼16:00)과 연장보육시간(16:00∼19:30)으로 구분되어 운영됨.

∙보육지원체계 개편에 대한 육아 가구 부모의 인지 수준은 높지 않은 편이며, 제도 개편에 대해서 긍정적 의견이 부정적 의견에 비해 많았음.

∙어린이집 하원시각은 대부분 17시 이전으로, 연장보육 서비스 이용자가 많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영유아 부모들은 현재 이용시간에 대해서 80% 이상이 적당하다는 의견을 보임.

∙보육지원체계 개편 전후 어린이집 이용시간이 변동되었다는 응답은 20% 이하로, 제도 개편 전후 큰 변화는 없었던 것으로 나타남. 또, 하원시각대별로 18시 이후 하원하는 영유아의 경우 어린이집 이용시간이 제도 개편 전후 단축된 비중은 4%내외에 그침.

∙기본보육시간(9:00∼16:00) 이내에 하원지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제도 개선 필요 및 어린이집 입소 전 사전 연장보육 수요조사를 통한 '연장보육 특화 어린이집(가칭)' 지정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