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관찰앱을 활용한교사의 관찰기록 역량 지원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강은진 | - |
dc.contributor.author | 배윤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11-22T10:56:59Z | - |
dc.date.available | 2021-11-22T10:56:59Z | - |
dc.date.issued | 2021-11-22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195 | - |
dc.description.abstract |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을 위해 교사의 관찰 및 기록에 대한 요구와 필요가 증대되었으나, 교사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는 자료는 미비함. ∙누리과정 운영에 있어 놀이지원을 위한 교사의 관찰기록 역량이 더욱 강조되나, 높은 교사대 아동비율, 준비시간의 부족 등 기본적인 한계가 존재함. ∙해외에서는 교사의 관찰기록 역량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이 개발되어 지원되고 있으나, 국내의 여건은 미비함. 본고에서는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제안한 유아 관찰기록 앱을 소개하고, 교사의 관찰기록 역량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제언을 제시함. ∙향후 전국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관찰기록 역량 제고를 위한 플랫폼 구축과 교사지원 자료 사업의 지속・연계를 통해 교사 재교육을 위한 원격교육 플랫폼으로 확대될 것을 제안함.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배경 및 문제점 2.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애로점 3. 누리과정 개정으로 인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대 4. 유아관찰기록을 위한 앱의 구성 방안 5. 정책제언 참고문헌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유아관찰앱을 활용한교사의 관찰기록 역량 지원 방안 | - |
dc.type | Issue Paper | - |
dc.citation.volume | 이슈페이퍼 2021-06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강은진. (2021-11-22). 유아관찰앱을 활용한교사의 관찰기록 역량 지원 방안. 이슈페이퍼 2021-06 1-18. | - |
dc.type.local | 이슈페이퍼 | - |
dc.type.other | 이슈페이퍼 | - |
dc.relation.projectName | 누리과정 효과성 분석 연구(Ⅲ): 유아관찰앱 개발 및 적용 | - |
dc.relation.projectCode | GR200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