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관찰앱을 활용한교사의 관찰기록 역량 지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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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강은진 -
dc.contributor.author 배윤진 -
dc.date.accessioned 2021-11-22T10:56:59Z -
dc.date.available 2021-11-22T10:56:59Z -
dc.date.issued 2021-11-22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195 -
dc.description.abstract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을 위해 교사의 관찰 및 기록에 대한 요구와 필요가 증대되었으나, 교사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는 자료는 미비함. ∙누리과정 운영에 있어 놀이지원을 위한 교사의 관찰기록 역량이 더욱 강조되나, 높은 교사대 아동비율, 준비시간의 부족 등 기본적인 한계가 존재함. ∙해외에서는 교사의 관찰기록 역량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이 개발되어 지원되고 있으나, 국내의 여건은 미비함. 본고에서는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제안한 유아 관찰기록 앱을 소개하고, 교사의 관찰기록 역량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제언을 제시함. ∙향후 전국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관찰기록 역량 제고를 위한 플랫폼 구축과 교사지원 자료 사업의 지속・연계를 통해 교사 재교육을 위한 원격교육 플랫폼으로 확대될 것을 제안함.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배경 및 문제점 2.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애로점 3. 누리과정 개정으로 인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대 4. 유아관찰기록을 위한 앱의 구성 방안 5. 정책제언 참고문헌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유아관찰앱을 활용한교사의 관찰기록 역량 지원 방안 -
dc.type Issue Paper -
dc.citation.volume 이슈페이퍼 2021-06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18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강은진. (2021-11-22). 유아관찰앱을 활용한교사의 관찰기록 역량 지원 방안. 이슈페이퍼 2021-06 1-18. -
dc.type.local 이슈페이퍼 -
dc.type.other 이슈페이퍼 -
dc.relation.projectName 누리과정 효과성 분석 연구(Ⅲ): 유아관찰앱 개발 및 적용 -
dc.relation.projectCode GR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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