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2 3. 연구 방법 13
Ⅱ. 연구의 배경 15 1. OECD 신규사업: ECEC in a Digital World 17 2. 디지털 기술 활용 관련 국내 정책 19 3. 선행연구 검토 28
Ⅲ. 17개 시도교육청의 유아교육 디지털 기술 활용 현황 분석 31 1. 유아교육 디지털 기술 활용 현황 33 2. 유아원격교육 콘텐츠와 도구(플랫폼) 36 3. 유아교원 디지털교육 연수 현황 및 연수에의 디지털 기술 활용 39 4. 유아 디지털 기술 활용지원 예산 47 5. 유아원격교육에 대한 평가 50 6. 유아교육 원격교육 관련 지침 또는 기본계획 여부 51 7. 유아교육 디지털 기술 활용 관련 문제점 52 8. 향후 우선과제 58 9. 소결 59
Ⅳ. OECD 국가들의 유아 디지털 기술 활용 정책 사례 61 1. OECD의 G20 국가 설문조사 결과 63 2. 개별국가 사례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