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국가 사례분석을 통한 유아교육에서의 디지털 기술 활용 방안 연구

1448477
Metadata Downloads
Title
OECD 국가 사례분석을 통한 유아교육에서의 디지털 기술 활용 방안 연구
Author(s)
문무경정호연
Issued Date
2021-12-15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237
Table Of Contents
요약 1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2
3. 연구 방법 13

Ⅱ. 연구의 배경 15
1. OECD 신규사업: ECEC in a Digital World 17
2. 디지털 기술 활용 관련 국내 정책 19
3. 선행연구 검토 28

Ⅲ. 17개 시도교육청의 유아교육 디지털 기술 활용 현황 분석 31
1. 유아교육 디지털 기술 활용 현황 33
2. 유아원격교육 콘텐츠와 도구(플랫폼) 36
3. 유아교원 디지털교육 연수 현황 및 연수에의 디지털 기술 활용 39
4. 유아 디지털 기술 활용지원 예산 47
5. 유아원격교육에 대한 평가 50
6. 유아교육 원격교육 관련 지침 또는 기본계획 여부 51
7. 유아교육 디지털 기술 활용 관련 문제점 52
8. 향후 우선과제 58
9. 소결 59

Ⅳ. OECD 국가들의 유아 디지털 기술 활용 정책 사례 61
1. OECD의 G20 국가 설문조사 결과 63
2. 개별국가 사례 70

Ⅴ. 정책적 제언 73
1. 요약 및 결론 75
2. 정책 제언 76

참고문헌 79

부록 82
부록 1. 17개 시도교육청 조사지 82
부록 2. OECD의 G20 국가대상 설문지 문항 요약 88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3. 수시연구보고서
Files in This Item:
OR2108.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