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내 육아문화 진단 및 긍정적 육아문화 조성방안

∙가족의 생활공간인 지역사회 안에 형성된 육아문화의 양상을 진단하고, 부정적인 요소들을 줄여가는 노력을 통해 육아하는 가족이 행복할 수 있도록 ‘육아’에 대한 사회적인 가치 인정, 더 나아가 존중하는 문화조성이 필요한 시점임.<br>∙양육자들은 지역사회 육아환경 중 이웃의 양육가정에 대한 인식과 공간, 공원조성 등에 대해서는 높이 평가하였으나, 지역사회 양육지원 정책에 대해서는 낮게 평가하였음.<br>∙양육하기 좋은 환경은 놀이터 혹은 공원의 조성, 보육 및 교육 시설의 접근성 등이며, 좋지 못한 환경은 도로, 교통의 문제, 자녀의 긴급돌봄 기관/서비스 부재 등을 지적함.<br>∙지역사회 내 긍정적 육아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육아친화적 지역환경(공원/놀이터/도서관) 조성, 육아지원 서비스의 접근성 제고, 상대적으로 열악한 농어촌지역 양육지원 특화, 지속적인 문화 개선 홍보, 지역사회 내 육아공동체 형성 지원 등이 이루어져야함을 제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