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영유아의 이중언어 사용 영향 요인 및 지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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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다문화 영유아의 이중언어 사용 영향 요인 및 지원 방안
Author(s)
박은정
Issued Date
2022-08-03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294
Abstract
∙이중언어 지원 사업 실시에도 불구하고 다문화가족 내 이중언어 상황이 개선되지 못하고 있으며, 영유아기 시기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임.
∙이에 본고는 다문화 영유아의 이중언어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부모 요인과 외부 지원 서비스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문화가족의 이중언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제시함.
∙부모 요인으로 이주민 부모의 가정 내 사용 언어, 부모의 자녀양육 정서, 부모의 역할 효능감, 이중언어 습득이 자녀에 미치는 영향 정도, 이중언어 및 이중문화에 대한 태도, 자녀의 모국어 습득을 위한 노력 정도, 자녀 양육지지 자원이 이중언어 사용 등 자녀의 가정 내 일상언어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
∙외부 지원 서비스 요인으로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이중언어 관련 안내 및 지도, 이중언어 지원 서비스, 모국어 지원 서비스가 이중언어 사용 등 자녀의 가정 내 일상언어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
∙연구를 토대로 다문화가족 및 교육보육기관의 이중언어 인식 제고, 출신국별 자조모임을 활용한 지원 사업 실시, 다문화가족의 이중언어 사용을 위한 맞춤형 지원, 이중언어 지원 관련 정보 접근성 제고 방안을 제언함.
Table Of Contents
1. 배경 및 문제제기
2. 다문화 영유아의 이중언어 사용과 부모 요인
3. 다문화 영유아의 이중언어 사용과 외부 지원 서비스 요인
4. 정책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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