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의 영유아 미디어 이용 실태와 정책 과제

Abstract

∙ 영유아 가구가 보유한 미디어 기기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보급률도 높아지는 경향이며, 영유아는 이러한 가정이 보유한 다양한 미디어에 이른 연령부터 노출되어 이용하고 있음. 미디어 이용 연령의 하향화에 따라 미디어 이용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대부분의 관련 연구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보고하고 있어 영유아의 미디어 과의존성 증가에 대한 우려가 높음.

∙ 영유아 부모들은 영유아의 미디어 이용을 지도하는 방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나름의 철학대로 지도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부모교육을 받은 경험이나 영유아 미디어 이용을 지도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등을 활용한 경험은 매우 낮고, 영유아를 지도하는 성인들의 미디어 이용 습관도 바람직하지 않은 경향이 나타남.

∙ 영유아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TV와 스마트폰・태블릿 PC 등의 미디어는 각각 주중 평균 1시간 내외로 상당 시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영유아 자녀의 미디어 과의존성을 의심해 본 경우는 20.1%, 실제 과의존으로 의심되는 행동을 보인 경우는 54.8%로 응답됨. 그러나 의심상황을 객관적 지표를 통해 확인한 경우는 17.6%, 전문적 상담・치료 경험은 12.7%로 전문적인 대응을 해본 경험은 낮게 나타남.

∙ 영유아의 미디어 이용은 성인의 시간 확보를 위해 또는 영유아에게 어떤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보상의 목적으로 성인에 의해 노출된 측면이 있어 우려되는 상황임. 최초 미디어 이용 습관을 올바르게 형성하기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보임.

∙ 영유아의 바람직한 미디어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영유아가 생활하는 가정 내 미디어 환경을 적절하게 조성할 수 있는 방안으로 지능정보화 기본법에 따른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에서의 교육 대상에 영유아 외 영유아 부모를 포함하는 등 부모교육 확대와 강화, 가정 내 미디어 이용 지도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지침의 마련과 배포 확대, 영유아용 콘텐츠 선별 기준 마련과 추천 콘텐츠 목록 제공 등을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