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 실태에 기반한 교사 지원 방안

∙ 교사는 교육의 질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유아・놀이 중심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해서 전문적인 역량이 더 필요함. ∙ 2021년 교사의 91.2%가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연수를 이수하고, 36.0%가 장학 및 컨설팅을 받음. 2021년 교사는 전문성 제고를 위해 자율장학을 가장 많이 하였고, 향후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타 기관 참관이 가장 많았음. ∙ 누리과정 일과 운영시간은 유치원은 4시간 51분, 어린이집은 7시간 30분으로 나타남.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해 작성하는 계획안은 주간계획안이 가장 많았으며,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위해 활용하는 놀이자료는 재활용품이 가장 많았고, 유아 평가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관찰기록임. ∙ 개정 누리과정 운영 내용 중 교수・학습에 대한 실천 정도를 4점 척도로 조사한 결과 3.41~ 3.54점으로 평정하여 전반적으로 높게 평가함. ∙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변화는 계획안, 평가양식 등 문서의 변화정도를 가장 높게 인식하였으며, 교사의 변화 정도는 교사 역할이 가장 높았고, 유아의 변화는 주도성 증대를 꼽은 비율이 가장 높았음. ∙ 개정 누리과정 운영하면서 가장 큰 어려움과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책적 요구 1순위는 교사 대 유아 비율 조정이었으며,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정부의 지원은 현장지원 자료 제작 및 보급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음. ∙ 이상의 결과에 따라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 지원방안으로 교사 대 유아 비율 하향화, 교사의 자율연수 기반 마련 및 내실화, 현장지원자료 개발, 지원인력 배치를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