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Metadata Downloads
Title
제13회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Author(s)
육아정책연구소
Issued Date
2022-09-23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301
Table Of Contents
□ 기조강연. 시간일지 자료로 본 한국아동의 하루/수원대 아동가족복지학과 차승은 교수 1

□ 통계워크숍. 한국아동패널 데이터 가중치 적용 방법/호서대 빅데이터AI학부 강현철 교수 15

□ 세션 1 부모 양육 행동

1. 부모의 공동양육 및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족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39
• 연구자: 정미애(성신여대 유아교육과 강사)
• 토론자: 문영경(대전대 아동교육상담학과 교수)

2. 부모의 미디어 중독이 아동의 미디어기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그릿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61
• 연구자: 이슬아(차의과대 상담심리학과 교수), 고사랑(경북대 경영학부 교수)
• 토론자: 이숙정(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3. 초기 청소년기 미디어기기 중독의 종단적 발달경로: 부부갈등과 온정적 양육행동, 그리고 아동의 내재화 문제의 매개효과 78
• 연구자: 허윤성(연세대 아동가족학과 석박통합과정), 최지은(연세대 아동가족학과 박사과정 수료), 박소희(연세대 아동가족학과 석사과정), 한지수(연세대 아동가족학과 석사과정), 이민지(연세대 아동가족학과 석사과정), 정윤교(연세대 아동가족학과 석사과정)
• 토론자: 장영은(중앙대 사회복지학부 교수)

□ 세션 2 미디어 사용

1. 잠재전이분석을 활용한 아동의 미디어 활용 유형 전이 양상 및 영향 요인 분석 103
• 연구자: 신안나(이화여대 에듀테크융합연구소 연구교수), 이솔비(서울대 교육연구소 연구원)
• 토론자: 최효식(춘천교대 교육학과 부교수)

2. 아동·청소년기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학업스트레스,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의 종단적 관계 연구 128
• 연구자: 김미옥(명지전문대 청소년교육상담과 강사), 이응택(명지전문대 청소년교육상담과 강의전담교수)
• 토론자: 이지연(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3. 초등학생의 미디어 사용유형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독서량의 매개효과분석 152
• 연구자: 하여진(이화여대 일반대학원 강사)
• 토론자: 신유림(가톨릭대 아동학과 교수)

□ 세션 3 학업 및 학교 I

1. 아동의 그릿과 학습태도, 학업스트레스, 학습행복감 간의 관계 구조 연구 177
• 연구자: 김진철(전라남도교육청 정책기획과 장학관)
• 토론자: 안재진(가천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2. 6-12세 아동의 국어와 수학 학업수행능력 관계 잠재성장모델분석 201
• 연구자: 이은주(이화여대 특수교육연구소 연구교수)
• 토론자: 민경석(세종대 교육학과 교수)

3. 학생의 창의적 학교 환경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사, 학부모, 학생 요인을 중심으로 226
• 연구자: 윤가영(한양대 교육공학과 겸임교수), 장재홍(별내초등학교 교사)
• 토론자: 구자연(육아정책연구소 부연구위원)

□ 세션 4 학습지원 및 사교육

1. 부모의 학습지원이 아동의 학업수행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태도 및 학업스트레스의 조절된 매개효과 249
• 연구자: 임정하(고려대 가정교육과 교수), 최은경(고려대 지속가능생활시스템융합전공 박사과정 수료)
• 토론자: 송하나(성균관대 아동청소년학과 교수)

2.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소득수준별 학업수행 능력 변화와 사교육비의 매개효과 273
• 연구자: 김성식(서울교대 초등교육과 교수), 고은지(서울우면초등학교 교사), 곽나람(서울잠원초등학교 교사), 윤예린(서울강덕초등학교 교사)
• 토론자: 김희경(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3. 코로나(COVID-19) 이전과 이후의 사교육 이용 변화 탐색 298
• 연구자: 조명근(호서대 혁신융합학부 조교수), 권경림(성균관대 교육학과 박사수료)
• 토론자: 김혜자(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 세션 5 양육 환경

1. 취약계층 아동의 가정 내 사회자본과 사회적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지역사회 사회자본의 매개효과 325
• 연구자: 한세리(이화여대 교육학과 강사) 조희숙(공주대 교육학과 강사)
• 토론자: 김지혜(남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2. 부모가 인식한 지역의 안전수준과 아동의 실외활동 수준에 관한 종단연구: 성별과 안전 특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345
• 연구자: 손혜원(고려대 보건과학과 석사과정)
• 토론자: 신나리(충북대 아동복지학과 교수)

□ 세션 6 미디어 중독

1. 미디어기기 중독 수준에 따른 아동의 교사-아동 간 친밀감과 갈등, 집행기능곤란, 그릿 간 구조분석 369
• 연구자: 조민규(경북대 아동학부 강사), 김춘경(경북대 아동학부 교수)
• 토론자: 송경희(우석대 상담심리학과 조교수)

2. 부모 양육스트레스와 자녀의 집행기능 곤란, 미디어기기 중독의 변화양상에 따른 잠재집단 간 관계 분석: 순차적 과정 성장혼합모형(SP-GMM)의 적용 400
• 연구자: 허무녕(경북대 아동가족학과 박사과정 수료)
• 토론자: 김재철(한남대 교육학과 교수)

3. 아동기 역경 경험이 미디어 중독에 미치는 영향 432
• 연구자: 강혜성(고려사이버대 상담심리학과 외래교수), 기쁘다(한국방송통신대 생활과학부 조교수)
• 토론자: 강은진(육아정책연구소 선임연구위원)

□ 세션 7 학업 및 학교 Ⅱ

1. 코로나19 상황에서 아동의 사회정서역량이 또래관계를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53
• 연구자: 신태섭(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 김지언(이화여대 교육학과 박사과정 수료)
• 토론자: 박수원(경기대 교직학부 조교수)

2. 창의적 학교 환경이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적응을 매개로 학업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470
• 연구자: 신주랑(한국직업능력연구원 연구원), 윤가영(한양대 교육공학과 겸임교수), 장재홍(별내초등학교 교사)
• 토론자: 김동훈(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

3.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업성취압력의 변화 유형 및 예측요인과 결과요인 검증 489
• 연구자: 홍예지(인하대 아동심리학과 조교수)
• 토론자: 최지영(한남대 교육학과 교수)

□ 세션 8 집행기능

1. 아동의 집행기능, 지능, 학업수행능력 간의 관계: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의 비교를 중심으로 519
• 연구자: 윤안순(한국교원대 교육학과 강사), 김아름(한양대 창의융합교육원 책임연구원), 박효영(숭실대 교양교육연구센터 연구교수)
• 토론자: 김경은(남서울대 아동복지학과 교수)

2. 아동기 집행기능의 발달 유형과 관련된 사회적 유능성과 그릿(Grit) 541
• 연구자: 임효진(서울교대 교육심리학과 교수), 류재준(서울교대 교육심리학과 박사과정)
• 토론자: 조숙인(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

3. 코로나19로 인한 아동의 미디어 이용 및 신체활동이 인지적(cool), 정서적(hot) 집행기능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564
• 연구자: 이민지(연세대 아동가족학과 석사과정), 허영(연세대 아동가족학과 석박통합과정)
• 토론자: 이선영(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Appears in Collections:
행사자료 > 2. 학술대회 자료
파일 목록
SP2210.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