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산모 현황 및 지원 정책 개선 방안

927414
Metadata Downloads
Title
청소년 산모 현황 및 지원 정책 개선 방안
Author(s)
이재희
Issued Date
2022-09-30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338
Abstract
청소년 산모는 임신・출산에 대한 지식과 정보 부족, 사회적 낙인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청소년 산모의 산전관리 소홀은 출산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고 실제로 모의 연령이 낮을수록 영아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10대에 출산할 경우 사산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건강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학업중단 및 취업 중단 문제 등 다양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국가에서는 2012년부터 만 18세 이하의 모든 청소년 산모에게 임신 출산 관련 의료비 120만원이 지원하고 있고 2021년부터는 만 19세 이하로 확대되었다. 또한 국가 지원사업에는 청소년 한부모 자립지원 사업도 지원되고 있지만 출산 후 산후관리, 자녀돌봄, 경제적 자립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 산모에게는 매우 부족한 지원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 산모의 현황 및 지원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다.
Table Of Contents
1. 청소년기 출산의 문제점
2. 청소년 산모 현황 및 산후관리 실태
3. 청소년 산모 지원 정책
4. 정책과제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Files in This Item:
PF7303.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